IC-PBL / IC-PBL+ 소개

IC-PBL이란?

Industry-Coupled Problem/Project-Based Learning의 약자로, 산업체(Industry), 지역사회(Society), 학교의 상호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육성교육 모델입니다.

Education for the fourth and future industrial revolution!

IC-PBL 세부 수업 유형(MECA)

IC-PBL의 유형은 4가지로 문제(Problem)를 기업 혹은 교수자가 제공했는지 여부와 평가를 하는 사람이 기업 혹은 교수자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.
M

현장통합형

기업 또는 지역사회로부터 실제 현장의 문제(or 프로젝트)를 받아 이를 해결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 후, 현장 관계자가 결과물을 평가하는 수업 유형
E

현장평가형

교수자가 개발한 문제(or 프로젝트)로 수업을 진행하고, 현장 관계자가 결과물을 평가하는 수업 유형
C

문제해결형

교수자가 개발한 문제(or 프로젝트)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 하고 교수자가 수업의 결과물을 평가하는 수업 유형
A

현장문제형

실제 현장의 문제(or 프로젝트)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, 교수자가 결과물을 평가하는 수업 유형

IC-PBL 개발 및 운영절차

01.IC-PBL 수업 개발 운영 교수자들 대상 오리엔테이션 참여

IC-PBL 교수학습센터의 수업개발 신청서를 검토한 후에 교수님과 IC-PBL 수업개발 소그룹 컨설팅을 실시합니다.

02.IC-PBL 수업 개발 신청서 제출

IC-PBL 수업 개발 신청서를 양식에 맞추어 제출해주세요. 제출된 신청서는 IC-PBL 교수학습센터 컨설턴트의 심의과정을 거쳐 IC-PBL 교과목으로 인증됩니다.

03.IC-PBL 수업 컨설턴트와의 만남

IC-PBL 수업 운영 중 1차시 수업을 오픈하시면 IC-PBL 교수학습센터 수업 컨설턴트가 수업 모니터링을 실시합니다.

04.IC-PBL 수업 최종 결과보고서 제출

IC-PBL 수업 최종 결과보고서를 양식에 맞추어 IC-PBL 교수학습센터에 제출합니다. 제출하신 최종 결과보고서는 수업 공개 동의여부에 따라 IC-PBL 홈페이지의 “한양의 IC-PBL 수업을 소개합니다”에 등록됩니다.

05.IC-PBL 수업 성과 공유회 참가

IC-PBL 수업성과와 Best Practice를 공유하고 혁신적인 교수법을 선도적으로 활용한 교수자들을 독려하는 성과 공유회에 참가하셔야 합니다.